일요저널
X파일종합
세계 3대 커피<1>커피의 황제 블루 마운틴(Jamaica Blue Mountain)
김민선 기자  |  spencer6209@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3.27  16:08:4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세계 3대 커피가 무엇일까요? 커피 이름 아는 거 말해 볼래요? 했을 때 잘 모르겠어요 하거나 아니면 대답을 못하고 선생님 그게 뭘까요? 선생님이 말해 주실래요 라는 눈빛을 보낸다. 제가 말하면 다 아~ 이러실 텐데요^^ 블루 마운틴이요라고 하면 모두 아~ 그거 알아라는 소리와 미소를 보낸다.

   
 

 

다들 한번쯤 들어본 블루 마운틴은 세계 3대 커피로 밥 말리, 우사인 볼트와 고향이 같은 자메이카이다. 시중에서도 블루 마운틴은 많이 접할 수 있고 광고도 워낙 많이 하기 때문에 처음 들어보거나 생소한 이는 거의 없다. 예전에는 블루 마운틴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일본에서도 많이 사왔었다. 커피를 처음 시작한 어릴 때 기억에 일본 여행을 다녀오면 블루 마운틴을 꼭 사와요라고 했던 사람들이 많았다. 이유는 일본인들도 그 맛에 매료되어 많은 양을 수입하여 우리나라보다 상대적으로 구하기도 쉽고 저렴해서이다. 현재까지도 매년 수확량의 90%가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다.

 

자메이카는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던 1725년, 니콜라스 라웨즈경에 의해 처음으로 커피를 재배한다. 그 이후 커피산업이 꾸준히 성장하여 어마어마한 생산량을 자랑했다. 그러나 과한 생산량의 증가로 커피의 품질이 상대적으로 저하하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53년 자메이카 커피산업위원회(JCIB)는 커피 생산량을 소량으로 제한하여 상품의 가치를 높이게 하는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안정성과 희소성을 더하여 고급 커피를 만들자는 제안을 한다. 이로써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커피의 황제’ 블루 마운틴이 탄생한다.

 

커피의 황제라고 불리우는 자메이카는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이 즐겨 마셔서 영국 황실의 커피로도 불린다. 여왕도 매료된 커피이니 그 맛이 아주 훌륭했나보다.

 

카리브해 북부 서인도 제도에 위치한 자메이카의 동쪽 블루 마운틴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로 세계 3대 커피 중 하나인 블루마운틴은 자메이카 내에서도 급경사를 자랑하는 블루산맥에서 재배를 한다. 2000m 이상의 고산지역에서 자라는 커피를 블루 마운틴이라 칭한다. 블루 마운틴은 고품질의 커피를 수확하기 위해 모두 수작업으로 키우고 재배한다. 또한 그 농장에서 공인하는 ‘품질 보증서’를 반드시 첨부하고, 황마나 사이잘삼으로 만든 포대가 아닌 오크통에 넣어서 판매하고 있다. 이처럼 다른 커피와 차별화를 두고 있는 것을 보면, 1등급만이 세계 3대 커피로 인정받으니 얼마나 자부심을 가지고 키우는지 알 수 있다.

 

어떻게 이렇게 유명한 커피가 자라게 되었을까? 아무래도 땅이 다른 거 아냐?

자메이카의 자연 조건에 대해서 살펴보면, 기후가 서늘하고 안개와 비가 잦고 토양의 배수가 좋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다. 커피를 키우기에 신의 축복을 받은 자연 조건이라 보면 된다. 커피의 황제를 키우기에 이상적인 요람이다. 블루 마운틴의 수확 시기는 8~9월이고, 품종은 티피카로 생두는 크기가 크고 선명한 황갈색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자메이카에서 자란 커피는 모두 블루 마운틴일까?

1등급만이 블루 마운틴이라 칭하는데 그건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그래서 블루 마운틴의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자.

 

*재배고도별 구분

 

해발 2000m 이상 -블루 마운틴(Blue Mountain)

해발 1,100m 이하 - 하이 마운틴(High Mountain)

해발 750 ~1,000m- 프라임 워시드(Prime Washed, Jamaican)

그 이하 - 프라임 베리(Prime Berry)

 

*사이즈별 구분

 

블루마운틴 No. 1 - Screen size 17~18. 결점두는 2% 까지 허용.

블루마운틴 No. 2 - Screen size 16~17. 결점두는 2% 까지 허용.

블루마운틴 No. 3 - Screen size 15~16. 결점두는 2% 까지 허용.

블루마운틴 피베리 - 생두의 96%는 피베리. 결점두는 2% 까지 허용.

블루마운틴 트리아즈 - 결점두는 4% 까지 허용.

 

최고가에 판매 되는 것은 ‘블루마운틴 No. 1’이고, 이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제일 세계 3대 커피이다.

 

그렇다면 커피의 황제 맛을 어떨까?

주로 시티 로스팅으로 즐겨서 마시는데 적절한 신맛에 스모크한 달콤함, 부드럽고 다채로운 향을 가지고 있다. 아주 우아한 맛이 난다. 그림으로 비유 하자면 빛의 화가의 작품같다.

'자연이 인간에게 준 최상의 커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커피답게 풍부한 맛과 균형이 있다.

 

우리는 마트 같은 곳에서 쉽게 블루 마운틴을 접할 수 있는데 가격이 저렴한 것은 왜일까?

 

생산량 자체도 적고 워낙 비싸기도 하니 원두에 소량의 블루마운틴을 블렌딩하여 팔거나, 블루마운틴의 향을 입혀서 블루마운틴 스타일이라고도 하여 판다. 또는 자메이카에서 생산되는 생두를 가지고 블루 마운틴이라 하여 저렴하게 유통시키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마트에서 파는 블루 마운틴을 마시고 이게 그 유명한 3대 커피이구나라고 생각하기엔 무리가 있다.

 

블루 마운틴의 뜻은 <태양이 바다의 푸른 빛을 반사시켜 섬 전체가 푸른 바다처럼 보인다.>라는 뜻이다. 그래서 블루 마운틴을 삼키면 푸른 바다가 떠올랐나보다. 블루 마운틴의 푸른 빛을 마셔보자.

김민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강남구 논현동 85-3 수림빌딩  |  대표전화: 02-511-4068  |  팩스 02-2007-0377  |  등록번호 : 서울, 다 09708
회장 : 김보근  |   발행인 : 오경섭  |  편집국장 : 이수현  |  편집이사 : 김태성   |  편집인 : 채고은  |  광고국장 : 황정호  |  편집팀장 : 이희성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재
Copyright © 2011 일요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lyo@ilyojourn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