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저널
미분류
초보자도 손쉽게 내 집을 짓는 DIY 돔 건축 ‘(주)가안 돔 건축 기술연구소’내 집을 내가 직접 짓다
김은민 기자/MC  |  eenminkim@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1.11.14  14:23:4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칼라 구조도, 자제로 간편하게 짓는 지오데식 돔 하우스
태풍, 지진에도 강한 뛰어난 내구성
리조트, 해양팬션 등 다양하게 활용가능

   
 

내 집에 대한 로망. 탁 트인 주방과 가족들과 함께 모여서 시간 보내는 거실, 자녀들의 방 등을 머릿속으로 그리며 ‘나중에 나만의 집을 짓고 살아야지’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또한 전원주택이나 땅콩주택 등 주택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는 요즘 이글루 모양의 이색적인 돔 하우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돔 하우스는 태풍, 지진에 강하고 발연성이 좋아 효율적이면서, 집을 짓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일주일 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다. 무엇보다 집을 짓는 것에 관해 아무런 지식이 없는 그 누구라도 쉽게 지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자신의 집을 직접 짓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주목시킨다. 어떤 집에서 살고 싶은지, 집에 대한 구상만 가지고 있다면 어떤 형태이던 꿈꾸던 그 집의 모양으로 자유롭게 지을 수 있는 ‘(주)가안 돔 건축기술연구소’. 새로운 주거문화와 건축형태로 국내 뿐 아니라 세계로 펼쳐 나가고 있는 ‘(주)가안 돔 건축기술연구소’ 이형태 대표를 통해 돔 건축의 장점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서 들어보자.


과학이 지은 지오데식 돔 하우스
   
 
이글루, 스머프의 집의 형태의 돔 하우스는 사용되는 자재에 따라 지오데식 돔 하우스, EPS 돔 하우스, FRP 돔 하우스, 와이어 패널 돔 하우스로 나뉜다. 그 중 ‘(주)가안 돔 건축기술연구소’에서는 지오데식 돔 하우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지오데식 돔 하우스는 6각과 5각이 만나서 이루어진 축구공의 절반 모양을 연상하면 된다. 5각의 각 변에 위치한 6각으로 이루어진 지오데식 돔 하우스는 5각과 6각의 개수를 늘리는 방법으로 평수를 늘릴 수 있다. 또한 축구공 형태의 둥근 형태 뿐 만 아니라 긴 타원형으로 변형도 가능하다. 따라서 지오데식 돔 하우스는 지름, 높이를 건축 주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5각과 6각의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지오데식 돔 하우스는 곳곳에 과학이 숨어있다. 첫째, 냉난방과 자동 환기 시스템이다. 돔 하우스의 둥근 형태는 공기가 내부 순환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단열성과 밀폐성이 뛰어나다. 또한 실내 환기와 집을 오랫동안 사용했을 때 생기는 쾌쾌한 집 냄새를 자동 환기 시스템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둘째, 불에 타지 않는 신소재로 최고의 단열성을 지닌 구조물이다. 기존 일반 건축물에 비해 40% ~ 70% 냉․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셋째, 뛰어난 내구성이다. 녹이 슬거나 썩지 않으며, 방음과 대진 성능이 뛰어나고 화재에 안전하다. 또한 완벽한 결로현상과 외풍을 해결해준다. 넷째, 아치형 곡선과 직선의 조화를 이룬 형태이면서 심리적으로는 태아의 어머니 뱃속과 같은 자연에 가까운 건축 형태이다. 다섯째,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친환경 하우스이다. 화산암을 발포시켜 만든 국내 최초 친환경 신소재 퍼라이트폼으로 이루어져 있는 돔 하우스는 다이옥신 방생, 포름알데히드, 쉬크하우스 등의 걱정이 없다. 여섯째, 여러 개의 지오데식 돔 하우스를 구조체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변형확장이 가능하다.

   
 
또한 지진과 태풍에 강한 돔 하우스는 2004년 허리케인 ‘아이반’이 폴로리다를 강타하면서 건축물이 모두 파괴됐다. 하지만 동형 주택만은 외형, 실내 모두 ‘아이반’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NBC뉴스를 돔 하우스에서 머물면서 중계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태풍에 강한 돔 항수의 안정성이 자연스럽게 입증 됐다. 또한 95년도 일본에서 발생할 한신대지진 때와 최근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의 피해를 분석해보면, 사망자의 90%이상이 지붕이 내려앉으면서 이 같은 참사를 당했다. 하지만 지오데식 돔 하우스의 골조는 지진에 강하다. 따라서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지진의 발생빈도와 강도로 생각한다면, 이전의 참사를 예방 할 수 있는 구조의 건축물이다.


건축의 생명과도 다름없는 단열
   
 
현대건축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단열이다. 대부분 주택의 경우 천정(60%), 바닥(10%), 기타(15%)에서 에너지 손실이 생긴다. 하지만 소재의 선택과 단열공법 이 두 가지만 잘 이루어지면 70%이상 에너지 절감을 할 수 있다.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우레탄폼은 화재 시 맹독성 가스로 많은 인명 손실을 초래한다. 하지만 ‘(주)가안 돔 건축 기술연구소’에서 사용하는 화이트 폼은 단열 효과 뿐 아니라 웬만한 불씨에서도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스프레이 공법을 사용하여 액상을 단열 하고자 하는 부위에 고압으로 분사 하면 폼을 형성시키기 때문에 미세한 틈새를 차단할 수 있다.

화이트 폼은 99%의 공기의 기포가 채워져 있기 때문에 단연 효과가 높으며, 두께와 형태의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네모반듯한 형태의 건축이 아닌 둥근 외형의 돔 하우스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따라서 5각과 6각의 조합으로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한 돔 하우스의 특색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시공 후에도 변형이 필요할 시 손 쉽게 제거, 변형 시킬 수 있다.

또한 친환경자재 수성 연질 폼으로 발포촉매재가 독성이 없으며,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환경 친화적이다. 냄새가 없고, 무해 무독성이므로 시공이 빠르고 편리하며, 직접 자신의 돔 하우스를 건축하는 시공자들의 건강 위생, 안전을 먼저 생각한 소재이다. 기존 단열재와 달리 Air Control기능이 있는 숨 쉬는 보온재이기 때문에 실내의 곰팡이나 세균의 번식을 방지해준다는 점에서 건축 시공단계부터 시공 후 돔 하우스의 생활까지 친환경적이다.

   
 


일주일 만에 내 돔 하우스를 직접 짓다
지오데식 돔 하우스를 직접 짓고 싶다면 ‘(주)가안 돔 건축기술연구소’의 ‘칸돔 건축학교’를 통해 2박 3일간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지오데식 돔 하우스의 칼라 구조도를 배우고, ‘(주)가안 돔 건축연구소’의 자제를 이용한다면 누구든 쉽게 지오데식 돔 하우스를 건축할 수 있다. ‘(주)가안 돔 건축기술연구소’의 지오데식 돔 건축이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이 바로 이러한 간편한 시공방법이다. 빨간색의 6각과 노란색의 5각으로 이루어진 지오데식 돔 하우스는 자제에 색 표시가 모두 되어 있기 때문에 자재의 위치를 색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자재가 절단 된 상태에서 시공을 시작하기 때문에 조립만으로 간편하게 집을 지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시공의 절차의 시간 단축, 적은 인력으로도 집을 지을 수 있다. 따라서 일반 건축 시공비용보다 50%정도 저렴하다

   
 
‘칸돔 건축학교’는 2박 3일간 진행되며, 지오데식 돔 건축의 구조도부터 건축현장에서의 실습까지 모두 배울 수 있다. 초보자도 간편하게 시공 할 수 있도록 한 칼라 구조도와 DIY 건축 자재로 2박 3일 만에 이 모든 과정을 익히고, 차후에 간편하게 집을 지을 수 있다. ‘칸돔 건축학교’는 지오데식 돔 하우스의 시공기술을 전수를 목적으로 국내 뿐 만 아니라 중국, 일본, 미국에서 운영 중이며, 그 외에 세계 각국의 시공 현장에서 ‘칸돔 건축학교’를 열어 기술을 전수 하고 있다.

이렇게 ‘칸돔 건축학교’를 통해 시공 기술을 배웠다면, 원하는 평수와 실내 구조 계획을 ‘(주)가안 돔 건축기술연구소’에 건축 자재를 의뢰한다. 최소 3명의 인원으로 건축이 가능하고, 일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전문가를 파견하여 건축을 도와준다. 또한 내가 원하는 돔 하우스를 짓고 싶은 건축주는 건축을 의뢰하면, 기초 정화조 공사 이후 건축현장에서 ‘칸돔 건축학교’를 오픈하여 시공한다.

   
 


전원주택, 리조트, 해양 팬션 등 다양한 활용

일본에 ‘아소팜 돔 빌리지’는 일본을 찾은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리조트이다. 아소산 국립공원에 건강을 테마로 한 체험 프로그램과 온천 등의 시설로 이루어진 ‘아소팜 돔 빌리지’는 돔 하우스의 특색으로 연 44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고 있다. 리조트 사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뽑히면서 리조트, 테마파크로써의 돔 하우스의 활용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돔 하우스의 건설비용이 일반 건축 비용보다 저렴하다는 점에서 대규모 리조트 단지나 테마파크에서 건설비용은 줄이면서, 관광효과는 높일 수 있다. 뿐 만 아니라 일본의 ‘아소팜 돔 빌리지’와 같이 국립공원에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는 돔 하우스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다.

   
 
별장과 전원주택, 팬션에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특색 있는 건축이 가능 하다. 무엇보다 규모가 작은 토지, 일반 건축이 어려운 지역에서도 돔 하우스의 건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그 밖에도 콘크리트 폰툰 위에 세워진 해상 돔 하우스 또한 남해안 마리나 타운, 요트 계류장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뿐 만 아니라 음식점, 찜질방, 편의점 등의 일반 상업시설과 냉동 보온 저온 창고, 농수산물 운반용 냉동차량, 재해지역의 비상주택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주)가안 돔 건축기술연구소 : www.kaandome.com / www.kaan.kr
문의 : 02-6336-5200 / 1566-0416

<김은민 기자>

<Point>
지오데식 돔 건축의 장점

평수, 형태의 변형이 자유롭다 5각과 6각의 만남으로 이루어진 지오데식 돔 하우스는 기본 형태인 축구공의 절반형태 외에 5각과 6각을 추가하여 변형확장이 용이한 형태이다.
화이트폼 사용으로 뛰어난 단열 화이트 폼을 사용할 시 일반 건축물에 비해 40~70% 냉․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으며, 화이트 폼은 불에 타지 않는 소재여서 화재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지진과 태풍에 강하다 지오데식 돔 하우스의 뛰어난 내구성은 2004년 폴로리다를 강타한 ‘아이반’으로 대부분의 건축물이 파괴됐지만, 돔 하우스만은 외형과 내부에 태풍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김은민 기자/MC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강남구 논현동 85-3 수림빌딩 2층  |  회사 전화번호 : 070-7700-2078  |  회사 FAX : 070-7700-2079
등록번호 : 서울 다 08189  |  발행인 : 오경섭  
Copyright © 2011 일요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lyo@ilyojourn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