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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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아이템의 확률 제대로 검증하는 제도 전무
김청연 2019.03.11
현재 국내 게임사의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은 아이템의 확률을 비교적 자세하게 명시하고 있긴 하지만 그 확률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는 전무한 실정이다.유저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개인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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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고] 게임의 글로벌 경쟁력이란 무엇인가?
김홍식 2019.03.08
[일요주간 = 김홍식] 문화콘텐츠에는 국경이 없다. 전세계에 K팝이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잡은 것처럼, 한국의 게임들도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다. 작년 기준 국내 게임 시장은 14조 원에 육박하고, 해외 수출액은 60억 달러를 넘어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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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형 아이템 문제의 핵심 논제는 '사행성'에 있는 것인가?
김청연 2019.03.04
‘확률형 아이템’이란 이용자가 내용물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랜덤박스에서 물건을 무작위로 뽑는 데 소모되는 무언가를 현금을 사고 구매하는 게임 내 상품이다. 2018년도 국정감사에서 이동섭 바른미래당의 의원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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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시대 개막, 현실과 가상세계 연결 가속화..."AR글래스 쓰고 포켓몬 잡는다"
하수은 2019.02.27
[일요주간 = 하수은 기자] 5G 서비스를 앞둔 이동통신사들이 차세대 증강현실(AR) 기기부터 AR 게임 콘텐츠까지 ‘5G킬러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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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ICT] SKT, '글로벌 e스포츠 산업' 진출...컴캐스트와 손잡고 전문 기업 설립 추진
박민희 2019.02.25
[일요주간=박민희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글로벌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그룹 ‘컴캐스트’와 함께 오는 2022년까지 3조원대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e스포츠’ 산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24일(현지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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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연의 게임별곡-③] 게임중독은 과연 정신질환으로 분류될 수 있을까
김청연 2019.02.15
[일요주간 = 김청연 기자] 2018년 6월 세계보건기구 WHO는 국제질병분류 개정안(ICD-11)에서 게임중독을 정식 질병으로 분류했고, 2019년 5월 열릴 예정인 세계보건총회에서 정식 버전이 소개될 예정이다. 같은 맥락에서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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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아프리카TV, 1인 미디어·e스포츠 생태계 구축 손잡았다
정장섭 2019.02.13
[일요주간 = 정장섭 기자] KT와 아프리카TV가 1인 미디어(BJ) 활성화를 지원하고, e스포츠 생태계 확장을 위해 손을 잡았다.KT는 13일 서울 잠실 아프리카TV 오픈스튜디오 'KT 10GiGA Arena'에서 아프리카TV와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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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젠, 뮤 IP 매출 1778억..."두 자릿수 성장, 개발 및 투자 확대"
정장섭 2019.02.08
[일요주간 = 정장섭 기자] 게임사 웹젠이 지난해 '뮤 오리진2' 성과 덕에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등 실적 평가 3개 지표에서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8일 웹젠은 공시를 통해 작년 연결기준 영업수익이 2188억원으로 전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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펍지, 올해 e스포츠에 승강제 도입...24개 팀 3개조로 나누어 진행
박남훈 2019.01.28
[제공=펍지코리아] [일요주간=박남훈 기자] 펍지는 올해 '2019 PUBG KOREA LEAGUE'(PKL)와 '2019 PUBG KOREA CONTENDERS(PKC)를 각각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2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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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AI, 바둑 이어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이머도 넘었다
이상현 2019.01.25
'알파스타' 시연 무대. [출처=딥마인드 유튜브 캡처] [일요주간=이상현 기자] 지난 2016년 바둑 인공지능(AI) '알파고'와 이세돌 프로기사와의 대국은 전 세계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AI가 다른 분야에서는 인간을 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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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연의 게임별곡-②] 게임 셧다운 제도는 과연 시대 착오적인 제도인가
김청연 2019.01.25
PC방에서 게임에 몰두하고 있는 청소년들 모습. [일요주간 = 김청연 기자] 게임 셧다운제는 게임중독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 예방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강제적 셧다운제도(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법 제26조’)와 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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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e 초청, 중국 e스포츠 지도자들 방한...표준화 작업에 속도
김청연 2019.01.24
중국인터넷협회는 지난 15일 한국을 방문해 국내 관계자들과 환영식 및 만찬을 가졌다. [일요주간=김청연 기자] 중국 e스포츠의 정책을 주도하는 협회의 주요 간부들이 지난 15일 4박5일의 일정으로 방한해 눈길을 끌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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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콘텐츠 등 '5대 핵심기술' 미래 성장 동력으로 키운다
정장섭 2019.01.14
영화 '신과 함께' 스틸 컷. [일요주간=정장섭 기자] 정부가 특수효과(VFX), 가상현실(VR) 스포츠실, 공간정보 기반 관광을 실현하기 위한 인공지능(AI), 스포츠 선수 가상훈련에 필요한 센서 기술 등 4차 산업혁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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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산업]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 글로벌 시장의 13.1%...선수 평균연봉 1억7558만원
정장섭 2019.01.11
지난해 12월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e스포츠 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VR 엑스포 2108' 개최됐다. 사진은 이날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이 VR(가상현실)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일요주간=정장섭 기자] 지난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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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신규 던전ㆍ의상 업데이트
정장섭 2019.01.08
[일요주간=정장섭 기자] 넷마블은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개발사 체리벅스)'에 신규 던전, 의상 등을 추가하고 새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일일 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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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연의 게임별곡-①] 한국의 게임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먹거리가 될 수 있을까?
김청연 2019.01.07
지난해 12월 열린 제5회 앱쇼코리아에서 관람객들이 360도 VR 게임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일요주간 = 김청연 기자]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주요 산업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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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중국, e-스포츠 표준화 제도 마련할 표준모델 제시...전세계 주목
조무정 2019.01.03
[일요주간=조무정 기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e스포츠 이용자 수를 자랑하는 중국이 e스포츠 강국을 표방하며 e스포츠 직업화에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표준모델을 제시하면서 전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28일 중국 문화부 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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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라이엇 게임즈, 1월 16일 개막...2019 LCK 일정 및 중계진 발표
정장섭 2018.12.27
[일요주간=정장섭 기자] '2019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의 정규리그 일정이 기존 주5일에서 일부 변동된다. 27일 라이엇 게임즈에 따르면 LCK 스프링은 내년 1월 16일 개막해 정규 리그가 3월 31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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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e스포츠, 올해 고성장세 유지...콘텐츠 범위 늘어 이용자층 확대"
노현주 2018.04.03
[일요주간=노현주 기자] “배틀그라운드’와 ‘포트나이트’의 글로벌 흥행으로 FPS 게임 기반의 신규 프로 리그가 설립돼 e스포츠 종목 다양화가 이루어 질 것이다.“ 한국투자증 ...
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안동에서 개최
최진혁 2009.10.23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 안동시e스포츠추진위원회(위원장 김휘동), 한국e스포츠협회(회장 서진우)가 주관하는 ‘제1회 대통령배 2009 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이하 대통령배 2009 KeG)’가 국산게임 5개 종목을 대상으로 전국 16개 시도 선수단이 참여한 가운데, 10월 23일부 ...